가난하고 소외받는 많은 서민들이 질 좋고 수준높은 전문 강사에게 인문학 강의를 들의며 정치가 자신의 삶과 무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는 기회를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http://www.waterforchange.or.kr/website/sub6_1.html
http://www.hrcenter.or.kr/load.asp…
http://blog.naver.com/PostView.nhn…
http://cafe.daum.net/solmoelib/VRms/1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필링의 인문학]저자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유범상 교수 시민 인문학교육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일요일 서울에서 유교수님과 마중물 연구소의 정00 박사님과 만나 솔멩이골 작은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시민인문학 강좌일정을 확정했네요.
조금전 솔뫼농장 어울림터에서 진행하는 mt일정 때문에 담당자와 통화했고 한살림행사가 2/28일 솔뫼농장에서 진행하지 않으면 그대로 진행하고 대보름 행사가 2월 중순경 솔뫼농장에서 진행하기로 결정되면 일정및 장소조정을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총4강 및 엠티 -
▼ 1강 :2015. 1. 28(수) 오후 1시-3시
▼ 2강 : 2 . 4 (수) 상동
▼ 3강 : 2 . 11(수) 상동
▼ 4강 : 2 . 27(금) - 28(토) 오후5시 - 다음날 아침까지
아침도 먹어야 하남.....ㅋㅋㅋ(4강및 엠티)
이번 강의는 지역민의 결합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행사를 솔멩이 골(괴산군 청천면 송면8개리-산간벽지?)에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시간대로 나이드 신 지역분들이 결합할수 있고 아이가 있는 여성들도 부담없이 참가할수 있는 오후1시부터 3시로 아이들이 어린이집/유치원/학교에 있는 시간을 고려했습니다. 물론 오전 10시부터 진행할수도 있지만 동네 특성상 오전시간 움직이기 넘 추워서 따뜻한 오후시간대로 정했습니다.
서울/인천에서 오시는 분(유범상교수/정00박사)들이라 가장 애매한 시간이기는 하지만 지역에서 아이를 키우는 여성과 남성들을 배려해서 정한 시간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나이드신 65세 노인들에게는 특별한 혜택을 드릴 계획이니 동네 어르신들도 모시고 오면 좋을듯 하네요...그리고 솔멩이골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행사이니 도서관 회원에 대한 특전도 고민하고 있습니다...모든 강의를 마친 분들에 대한 개근상, 우등상. 00상등 많은 이벤트도 결들일 계획이니 관심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인문학/철학/정치는 고급스런 교육을 진행하는 대학이나 아카데미 또는 많은 돈을 들여서 공부하거나 금기시되는 것이 아닌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토론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인문학/철학/정치를 금기시하는 문화를 바꿔내기 위해서는 소수 엘리트만의 전유물이 아닌 많이 배우지 못한 분들도 나이가 많은 노인들도 자연스럽게 접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의 핵심은 이것이고 강의 내용의 핵심도 이것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지역주민들이 00당을 지지하는 분들이 한분도 없도록 많은 지역주민들이 인문학/철학/정치가 우리 주변의 삶과 직결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초석을 만들어 냈으면 좋겠네요.
2015년 1월 6일 오후 2시 - 3시까지 약 한 시간동안 진행되는 솔멩이골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시민인문학 강연 사전모임에 많이 참석하셔서 이번 인문학 강의가 풍성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