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권으로 돈 버는 6가지 방법

  • 글쓴이: 김인수
  • 2024-05-16

아파트 분양권으로 돈 버는 6가지 방법


1. 취득 당시부터 공동명의로 하라


분양권 계약을 하거나 새로 주택을 매수할 때도 처음부터 공동명의로 돌리는 것이 절세 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분양권 계약 후 중도금을 납부하기 전 증여하면 계약금에 대해서만 증여세를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증여세 부담이 크게 준다. 각자 잔금을 낼 수 있을 만큼 자금 여력이 있고 자금 출처 소명이 가능하다면 분양권을 공동명의로 돌리는 것이 낫다.


2. 강화된 규정을 파악하라


2017년 8·2 부동산 대책 이후 기존 분양권도 주택담보인정비율 (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강화되고, 잔금 에도 DTI 강화 기준이 적용돼 투기지역 내에서는 세대당 1건의 주택담보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다주택자는 전국에서 주택담보을 받을 때 LTV와 DTI를 기존보다 10%포인트씩 낮춰 40%를 적용하기로 했다.


8·2 대책 이전에 분양권을 구입한 1주택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들의 경우에도 투기지역 내 주택담보 건수가 차주당 1건에서 세대당 1건으로 강화됐다. 따라서 은행에서 명의 변경 시 이런 요건에 걸려서 승계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3. 분양권·입주권 양도 시 5년 기간 체크하라


앞으로 배우자에게 증여받은 부동산을 양도할 때 양도소득세 이월과세를 적용받는 대상에 분양권이나 원 입주권 등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까지 포함된다는 점을 체크해야 한다.


이월과세는 최초 배우자에게 증여한 경우에만 적용되었으나 직계존비속 간 증여에까지 이월과세를 적용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분양권을 증여받아 분양권인 채로 5년 이내에 양도할 경우 또는 분양권을 증여받고 아파트가 준공된 후 양도한다 하더라도 증여일로부터 5년 이내에 양도한다면, 증여한 배우자 등의 취득가액과 양도가액의 차액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과세하게 되므로 세금을 피할 길이 없다.


4. 중개수수료를 파악하라


분양권 거래 시 중개수수료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거래 때 피해를 보는 일이 다반사다. 분양권을 살 때는 총분양가가 아니라 실제 주고받은 금액, 즉 초기 계약금과 이미 낸 중도금, 웃돈을 더한 금액이 수수료 산정 기준이 된다.


정리하면 분양권 거래 중개수수료를 구하는 공식은 거래 금액(계약금+중도금+웃돈)×수수료율이다. 일반적인 주택 거래와는 산정 방식이 다른 셈이다. 분양가보다 가격이 어진 ‘마이너스 프리미엄’인 경우엔 거래 금액에서 빼준다. 이처럼 중개수수료 계산법을 숙지하지 않고 거래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5. 보류지를 노려라


보류지란 재건축·재개발 이 향후 원 수 변화에 대비해 분양을 하지 않고 유보해놓은 물건이다. 은 전체 가구의 1% 범위 안에서 보류지를 정할 수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데다 시세 대비 1억원 안팎 저렴하게 낙찰되는 사례도 많아 알짜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보류지는 통상 입주 6개월 정도 앞두고 나오기 때문에 정확한 입찰 시점은 확정할 수 없다. 이 정하기 나름이라 사업장마다 각각 다르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재건축·재개발 ‘클린업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 공지를 일일이 찾거나 관심 있는 단지의 사무실을 통해 알아보면 된다. 신문에 나오는 매각 공고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실상 후분양이다 보니 최소 여섯 달 안에 잔금까지 치러야 하기 때문에 자금 마련은 필수다.


6. 분양권 매입 시 주의점


투기지역으로 지정되는 지역은 양도소득세를 기준 시가 대신 실거래가액으로 신고해야 한다. 분양권 역시 일반 아파트 매매와 마찬가지로 실거래가로 신고해야 한다. 일부 중개 현장에서는 프리미엄이 억대로 형성된 경우 매도자의 양도세 부담으로 인해 다운계약서로 거래하는 게 관례로 되어 있는데 이런 거래는 나중에 뒤탈이 많다. 다운계약서를 쓰게 되면 나중에 분양권 매입자가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추후에 과태료를 추징당할수 있다.


차후 부동산을 되팔 때 양도차익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하는 업계약서도 역시 불법인데 매수자에게 취득세의 3배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매도자는 양도세 추징은 물론 국세청 세무조사 대상자로 등극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양지 서희스타힐스 모델하우스
세종 라포르테
송도자이풍경채그라노블
김해 구산 롯데캐슬
고촌 자이 모델하우스

진해카페 창원카페 진해식물카페 창원식물카페

진해카페 창원카페 진해식물카페 창원식물카페
일산휴먼빌클래스원 모델하우스
사직동 힐스테이트
대구역 자이
범일 이편한세상 모델하우스
매정마을 롯데캐슬
구산동 롯데캐슬
송암공원 중흥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모델하우스
브레인시티 중흥 모델하우스
안심파라곤프레스티지
신부동 더샵
용인 양지 서희스타힐스 모델하우스
루시아 청담 514
평택 화양 서희스타힐스 모델하우스
대구역 빌리브 루센트 모델하우스
왕길역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검단 롯데캐슬 모델하우스
검단 넥스티엘 오피스텔
평택 브레인시티 대광로제비앙 모델하우스
루시아 청담
브레인시티 대광로제비앙 그랜드센텀 모델하우스
직산역 금호어울림 민간임대
동래래미안아이파크 모델하우스
직산 중해마루힐 민간임대
일산휴먼빌클래스원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신곡 이편한세상 모델하우스
기장 일광 센텀디오션 에디션
천안 호반써밋 센트럴파크 모델하우스
일광 기장 센텀디오션 에디션
대구역 자이 모델하우스
힐스테이트 가장 퍼스트
동대구 푸르지오 브리센트 모델하우스
지제역 반도체밸리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플레이스
유성 코오롱 하늘채
대명 자이 모델하우스
울산문수로아르티스
문수로 아르티스 모델하우스
이목동 디에트르
효성 롯데캐슬 모델하우스
힐스테이트 서대구역 센트럴
청주 사직 힐스테이트
더폴 울산신정 모델하우스
삼천포디오션 네오파크그랑포레
힐스테이트어울림 청주사직
봉명 코오롱하늘채
오산 스마트시티 롯데캐슬 모델하우스
대전 도안 2-5 푸르지오
송내역 푸르지오 센트비엔 모델하우스
천안 두정역 힐스테이트
르엘 어퍼하우스 모델하우스
더폴 울산신정
울산 문수로 힐스테이트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