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른마당 8호(노동자교육센터 이메일소식지)

  • 글쓴이: 노동자교육센터
  • 2010-02-17



::: 노동자교육센터 메일진 [너른마당] :::

8

 

2010년 2월 11일

설을 앞두고 장기투쟁 노조들의 투쟁기금 마련 재정사업이 여기저기서 펼쳐지고 있지만, 너나 할 것 없이 어려워 다들 예전 같이 않다고 합니다.

한진중공업 구조조정 투쟁에 맞서 김진숙 동지는 20여일이 넘는 단식 투쟁을 하고 있고, 철도노조는 소나기 퍼 부듯한 징계와 100억 원의 손해배상을 해결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재능학습지교사, 기륭전자, 쌍용자동차, 콜텍 등 아직도 끝나지 않은 투쟁들이 전국에 너무나 많습니다. 2010년 새해벽두부터 ‘복수노조, 전임자 임금’ 개악법이 통과 되었고, 4대강 죽이기, 미디어법 개악, 공기업 선진화 , 구조조정과 일자리 부족으로 소위 400만 백수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MB 정권이 이 땅의 노동자 민중의 삶을 짓밟고 국민의 5%만의 부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온 세상을 휘 젖고 있습니다. 참 답답하고 화병이 날 지경입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무기력과 자포자기, ‘나는 괜찮겠지……’에서 벗어나 옆에 있는 동지들의 손을 잡고 함께 전선을 만들고 싸워나갑시다.



09년 한해 노동자 교육센터는 변화를 모색하는 해였습니다. 그동안 상설강좌, 전문 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학기제로 재편하여 알기 강좌를 신설하였습니다. 상반기까지는 그래도 잘 진행했지만, 하반기 들어 교육참가자 조직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려운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동지들의 참여로 창립6주년 기념공연을 성황리에 마치고, 교육장도 넓히는 등 새로 단장을 했습니다. 또 영화보기, 특강 등 새로운 시도를 하는 한해였습니다. 노동자교육센터가 7년차를 맞이하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후원해주시는 후원회원, 바쁜 삶 속에서도 배움의 끈을 놓치지 않으려고 달려와 교육장을 열기로 가득 채워주신 동지들, 교육위원, 운영위원동지들 덕분입니다. 늘 고맙습니다.

2010년은 기존 활동을 평가하고 연구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고, 노동자 교육단체로 굳건히 자리 매김하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그 길에 동지 여러분이 함께 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설 잘 보내시기 바라며, 호랑이의 기상으로 건강하고 노동자 해방세상의 희망을 만드는 2010년 만들어 갑시다.



2008년 2월 11일 노동자교육센터 드림

주요 이슈/초점/칼럼

노동자교육센터 2009년사업보고, 2010년사업계획



2009년 교육 사업은 기획교육 11회, 강의요청 87곳 127회, 자체강좌 10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기획교육이나 강의요청은 예년과 비슷하였지만 강좌는 참가자 조직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강좌에 변화를 갖기 위해 학기제강좌 ‘알기’를 시도하기도 하고, 현장 울타리를 넘어 노동자를 둘러싼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조명하고 실천하기 위해 교육, 환경, 복지, 주거와 새로운 사회를 꿈꾸기 등 특강 ‘노동자, 해방세상을 향한 아우성’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긴급한 투쟁에 대응하기 위해 ‘단협해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특강도 진행하였습니다. 강좌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는 한해였습니다. 2009년 사업의 성과는 ‘센터 6주년 창립기념공연’을 많은 동지들의 성원과 참여로 진행하였고, 교육장도 새롭게 단장하였고 투쟁현장에 약간의 투쟁기금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2010년 교육사업은 ‘전임자임금ㆍ복수노조 개정법 분석과 대응’ 특강으로 강좌를 시작하여, 2기 신임간부교육, 교섭위원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변화되는 조건과 노동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노동자교육센터 강좌에 대한 큰 개편작업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빨리 진행하여 상반기에 강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작년 말부터 ‘영화보기’모임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일상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문화생활을 위해 영화감상만이 아니라 영화정보, 토론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참가자 조직과 재정의 어려움은 있지만 동지들과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 속에 2010년 힘차게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2010년도 동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교육센터 주요활동

교육사업 일상사업/연구사업

2/23 제2기 신임간부 역량강화 과정이 진행됩니다. 갈수록 숙박교육이 어려워져 강의수를 줄여 약간의 개편을 하였습니다. 매주 1회 화요일 진행되며 총5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17 2010년 교섭위원 교육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숙박교육을 어려워하여 부득이 하루교육으로 진행됩니다. 단체교섭의 전략과 전술, 주요쟁점과 대응, 모의교섭으로 짜였습니다.

강좌개편을 준비 중입니다. 상반기에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매월 1회 “영화보기 감(感)”을 진행합니다. 이창우 영화평론가와 함께 영화정보, 영화감상, 감상나누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회로 2월22일(월) 늦은 7시 ‘디스트릭트 9’을 볼 예정입니다.

현재 금속노조 프로젝트로 ‘조합원용 철학교재’를 만들고 있고, 노동운동사교재는 박준성 부대표께서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책이 완성이 되면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센터 주요일정 알림판

2월 23일. 제16차 노동자교육센터 운영위원회

2월 23일. 제2기 신임간부 역량강화과정 개강

3월 17일. 2010년 교섭위원 교육 개강

4월 . 13회 역사문화기행

5월 . 노동자교육센터 창립 7주년 기념행사

CMS후원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후원회원에게는 ‘노동자교육센터 교육활동에 대한 안내’와 ‘소식지’, ‘센터에서 만든 책’ 등을 보내드립니다. 동지들의 참여가 노동자교육센터의 안정된 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후원회원 가입은 홈페이지 첫화면에 있는 ‘후원회원 가입하기’ 메뉴를 누르시면 됩니다.

| 전화 : (02) 796-8069 , 796-8036 | Fax : (02) 793 - 4048

| 홈페이지 : www.laboredu.org | 이메일 : laboredu@laboredu.org

| 노동자교육센터 기금/후원회비 통장 : 국민은행 762302 - 04 - 003947 신재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