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조합 건설

  • 글쓴이: 운영자
  • 2003-09-02

현대중공업에 사내하청노동조합 건설!

현중의 하청노동자들은 오랫동안 많은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습니다. 사장 몰래 총무가 하청노동자들의 돈을 중간에 가로채는 경우도 있었으며근로계약서는 업체에서 서명을 위조하면서까지 일방적으로 작성하고임금결정 및 인상은 업체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주먹구구식으로 하고일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소모품도 제대로 지급되지 아 개인이구입해야하는 경우까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업체내에서 노동자 대표단을 구성하고 이들과 협상을 할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업체에 따라서 협상요구안의 내용은 조금씩다르지만 핵심적으로는 이번 03년 중공업원청노조의 임금협상안의 내용을하청노동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하라는 것 등등입니다.
이러한 정당한 요구에 대하여 업체의 대응은 대단히 폭력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공업에서 노무관리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폭발적인 하청노동자들의 요구투쟁이 하청노조건설로 나가지 않게하기위해 원청에서 투쟁하는 업체를 폐업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하청노동자들은 한치의 흔들림없이 하청노조의 건설만이 하청노동자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키고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기필코 오늘은 노조설립신고증을 교부받음으로써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동조합”을 출범시켰습니다.

이제 싸움의 시작입니다.
동지들의 적극적 결합와 지원을 요청하며 우리 하청노조는 그 동안의 탄압에 의연하게 대응하였듯이 이후에 전개되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노동자 총단결의 기치를 걸고 하청노동자들의 권리를 쟁취하기위해 더 나아가 자본의 노동계급 분절화를 박살내는 그 날까지 흔들림없이 투쟁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조 설립 동구청, 노조 설립신고 받아들여 필증교부

국내 최대사업장인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조가 설립된 데 이어 현대중공업에서도 사내하청노조가 설립되어 향후 비정규 노동자들의 가입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중 사내협력업체 노동자인 조성웅(35세)씨 등 4명은 지난 29일 해당관청인 울산동구청(구청장 이갑용)에 노조설립 신고서를 제출해 30일 동구청으로부터 신고필증을 교부받았다. 이로써 현대자동차에 이어 두 번째 비정규직노조가 설립된 셈이다.

울산동구청에 따르면 "29일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조설립 신고서를 접수받아 별다른 하자가 없어 신고필증을 교부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사내협력업체는 개별 협력업체별로 근로자와 고용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원청인 중공업과는 별개"라며 "법적으로 다른 회사 근로자인데 우리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이로인해 앞으로의 노사관계에 변화나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비정규직노조가 설립된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현대차에서 보았듯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권리를 찾아나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며 다만, 앞으로 정규직노조와의 문제, 회사측의 탄압 등 어려운 과제들이 남아있긴 하지만 노동자들의 단결된 힘으로 반드시 이겨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현행 노동법은 기업별·산업별·지역별 노조 설립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하도급업체 근로자 등 비정규직 노조도 신고서만 제출하면 노조 설립이 가능하다"며 "다만 비정규직 근로자의 사측인 하청업체와 이들 업체의 원청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상호 다른 처지인 만큼 비정규직 노조가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임단협을 요구하는 것은 현행법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지난 현대차 비정규직노조설립과 관련하여 경총에서는 "하청기업의 정규근로자이지 현대차의 비정규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조합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서 설립신고를 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객관적으로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조합'이라는 노동조합의 명칭과 그 구성원이 다르므로 노조설립 신고증이 교부될 수 없다고 판단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전경련에서도 "하청근로자들은 현대차와 직접 계약을 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만큼 이들이 현대차에 직접적으로 교섭 등을 요구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현대차의 하청업체 근로자라면 교섭대상, 즉 사용자는 현대차가 아니라 현대차의 하청업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 내에는 160여 개의 하청업체가 있으며 1만5천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