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하반기 정세특강 스케치
하반기 정세특강은 세상의 변화를 읽자는 취지로, 2강으로 진행되었다. 1강은 “3차 산업혁명이라는 3D프린팅 기술혁신이 불러올 변화를 아시나요?” 라는 제목으로, 2강은 “중국의 미래와 세계지형의 변화” 라는 제목으로 12월 2일과 9일, 두 주에 걸쳐 진행 되었다.
1강은 3D프린팅이라는 생소한 기술에 대한 궁금증과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노동과정의 변화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궁금증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오셨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일하시고 시민참여연구센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박사님을 멀리 대전에서 모셔서 3D프린팅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감시사회에 대한 이해까지 친절한 설명으로 귀에 쏙쏙 들어왔다.
2강은 중앙대 사회학 교수로 재직 중이신 백승욱 교수님이 오셔서 중국 공산당의 사회체제구축과 중국의 역사, 현재의 상황까지 전반적인 내용으로 강의해 주셔서 시간이 모자랄 만큼 알찬 강의였다. 가까운 중국의 최근 동향 -파견노동자들의 파업투쟁- 에 대해 더 듣고 싶었지만 저녁에 한정된 시간으로는 우리의 머리를 다 채우기 어려웠다. 그 아쉬움을 뒤풀이에서 조금 채웠다는 후문이 있었고 중국에 대한 자세한 강의의 욕구가 있어, 2014년에 다시 특강으로 만들어볼까 계획 중이다.
보통 내부 강좌는 20명을 정원으로 신청받아 진행되는데 두 강 모두 스무 명이 넘는 분들이 함께 해 주셨다.노동자들의 관심과 열정보니 2014년의 노동운동 동향은 밝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